본문 바로가기
리눅스(Linux)/CentOS

[CentOS 7/8] 고정(static) IP 주소 설정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1. 4. 6.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서버 컴퓨터를 구축하다보면 서버 수가 적으면 DHCP로 IP 주소를 통제하는 것보다는 수동으로 서버별로 IP 주소를 할당하는 것이 더 나을 때가 많다. 본 글에서는 서버에서 고정 IP 주소를 설정하는 것을 다룬다.

 

1.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확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목록과 각 인터페이스별 설정 값을 확인한다. 이더넷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인 "ens32"가 현재 "192.168.0.73"으로 자동(DHCP) 할당되어 있는데 "192.168.0.221"로 변경하겠다.

ip addr show

2.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설정 파일 수정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정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연다. 컴퓨터마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이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etc/sysconfig/network-scripts/네트워크인터페이스이름" 형식으로 설정파일을 잘 찾아보고 적절하게 명령어를 입력한다.

vi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ns32

기본설정

위의 사진과 유사하게 설정파일의 내용이 있을텐데 아래 사진처럼 수정한다.

설정 수정

자신의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수정하면 되고 본 글에서는 "192.168.0.1"을 게이트웨이로 하고 KT DNS를 사용하는 IP 주소가 "192.168.0.221"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설정하였다.

 

3. 네트워크 서비스 재시작 및 IP 주소 확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설정파일을 변경하였으니 새로 설정한 값이 적용되도록 네트워크 서비스를 재시작 한다. CentOS 7의 경우는 아래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서비스를 재시작한다.

systemctl restart network

CentOS 8의 경우는 아래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서비스를 재시작한다.

systemctl restart NetworkManager.service

네트워크 서비스를 재시작하는 명령어를 입력한 화면

아래처럼 명령어를 입력하여 변경한 정보가 잘 반영됬는지 확인한다.

ip addr show

고정 IP 주소가 할당된 화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