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마인크래프트(Minecraft)

마인크래프트 페이퍼 서버 플러그인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0. 8. 18.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마인크래프트 페이퍼 서버라고 흔히 불리는 PaperMC의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동영상 설명

마인크래프트 페이퍼 서버의 플러그인 개발환경을 구축하자

PaperMC는 무엇인가?

PaperMC는 빠른 실행 속도와 활동적이고 성장 중인 커뮤니티, 확장된 API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 마인크래프트 서버 프로그램입니다. PaperMC와 Bukkit, Spigot 모두 이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저작권 관련 문제가 있기 때문에 PaperMC로 서버를 여는 추세입니다. 이런 추세에 맞춰서 PaperMC 플러그인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활용도 측면에서 좋습니다.

 

PaperMC 개발 환경 구축 방법

먼저 자바 환경에서 개발하기 쉽도록 구성한 무료 개발 툴인 이클립스를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사각형 테두리로 강조처리한 버튼을 눌러서 받습니다.

 

이클립스 다운로드 주소 : https://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

반응형

다운로드 받은 이클립스 압축파일을 압축해제하고 압축해제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이클립스 실행파일(eclipse.exe)을 실행합니다.

적당한 위치에 워크스페이스(Workspace, 작업공간)을 설정하고 실행(Launch)을 누릅니다.

좌측의 Import projects를 누르고 Git-Projects from Git을 눌러서 페이퍼 플러그인 예제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Clone URI를 누릅니다.

URI에 다음의 주소를 입력하고 Next를 누릅니다.

 

URI 주소 : https://github.com/EngineeringCode/PaperMC-Plugin-Examples-for-Development

Next를 누릅니다.

Next를 누릅니다.

Next를 누릅니다.

Finish를 누르고 소스코드가 다운로드되고 컴파일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진행되고 있다면 이클립스 우측 하단에 진행표시창이 뜹니다.

한글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클립스 인코딩을 변경합니다. Winodw-Preferences-General-Workspace로 이동하여 Text file encoding을 사진처럼 UTF-8로 바꿉니다.

이후 좌측의 프로젝트 이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Export를 눌러서 플러그인 파일을 생성합니다.

Java-Jar file을 클릭하여 플러그인 파일을 생성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체크하고 Jar file이 생성될 경로를 Browse를 눌러서 선택하고 Finish를 누릅니다.

위에서 설정한 Jar file 생성 경로로 이동하여 이름.jar으로 플러그인 파일이 잘 생성됬는지를 확인합니다.

 

참고문서

  1. "마인크래프트 페이퍼 서버의 플러그인 개발환경을 구축하자", 공학코드 유튜브 채널, 2020년 8월 17일. @원문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