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Python

파이썬 웹 개발 환경 구축 3 - 파이참(PyCharm) 통합개발환경(IDE) 설치하기

by 연구자 공학코드 2019. 3. 25.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콘솔과 텍스트에디터로 개발하는 것은 빌드와 실행 등의 반복(노가다) 작업을 수행해야하고 패키지 정보를 쉽게 찾는 등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편의기능이 없으므로 파이썬을 지원하는 통합개발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쉽게 설명하면 자바를 배울 때 이클립스를 사용하는 것과 C/C++를 배울 때 비주얼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

 

파이참 에디션 비교
파이참 에디션 비교

 

파이참 에디션(라이센스)별 제공 기능 비교 : https://www.jetbrains.com/pycharm/features/editions_comparison_matrix.html

 

파이썬의 통합개발환경은 파이참(PyCharm)이 대표적이다. 파이참 에디션(라이센스)은 프로페셔널(유료)과 커뮤니티(무료)가 제공되며 필요에 따라서 적절히 선택하면 된다. 현재 필자의 경우 로컬에서 Django 기반의 웹개발 환경을 구축할 것이므로 파이참 커뮤니티를 설치하겠다. 무료로 제공되는 기능은 통합개발환경 구성의 필수적인 것 외에는 없어서 편의성이 좀 떨어진다.

 

파이참 다운로드 화면
파이참 다운로드 화면

파이참 다운로드 주소 : https://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

 

파이참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면 프로페셔널과 커뮤니티를 다운받을 수 있는 화면이 있으며 다운로드를 누르면 약 200MB의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하여 파이참을 설치한다.

반응형

설치 초기 화면
설치 초기 화면

 

설치하는 것은 별 다른 설정이 필요 없다. Next만 계속 누르면 된다.

 

설치 경로 설정 화면
설치 경로 설정 화면

 

파이참 설치 경로도 별 다른 특이사항이 없다면 건드리지말고 Next를 누른다.

 

설치 옵션 설정 화면
설치 옵션 설정 화면

 

아이콘이나 파일 확장자를 연결하는 것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인데 필자의 경우 필요 없어서 바로 Next를 눌렀다.

 

메뉴 폴더 설정 화면
메뉴 폴더 설정 화면

 

시작 메뉴에 어떤 이름으로 폴더를 생성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다. 특이사항이 없다면 건드리지 말고 Install 을 클릭!

 

파이참 설치 완료 화면
파이참 설치 완료 화면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를 누르고 파이참을 실행하여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를 확인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