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Back-End Framework & Library/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

스프링 시큐리티를 쓸 때 한글 관련 인코딩으로 주의해야할 점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0. 9. 6.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스프링 시큐리티(Spring Security)를 쓴다면 주의해야할 것이 있다. 내가 이것 때문에 오랜 시간 삽질을 했었다. 스프링 시큐리티는 ISO/IEC 8859-1 인코딩을 쓰는데 필터 순서를 제대로 안 맞춰주면 스프링 시큐리티의 필터가 먼저 동작하여 인코딩이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나는 한글을 사용해야하고 웹프로젝트와 DB 모두 UTF-8로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UTF-8로 데이터가 통신되어야 하는데 web.xml 설정 파일에서 필터 순서를 잘 못 지정해줘서 데이터가 ISO/IEC 8859-1로 통신되고 있었다.

잘못된 설정

반응형

올바른 설정

설정 파일에서 필터는 위에(낮은 라인 번호) 있는 것이 먼저 실행된다. 검색하다보니 정통적으로 실수하는 내용인 것을 알았다. 다시는 실수하지 않기 위해 글을 남긴다.

 

[참조]

[1] Spring(Boot) 한글(UTF-8) 설정하기 (+ SpringSecurity), origoni, 2014. 12. 31.

[2] 스프링 시큐리티 적용시 인코딩 필터 동작안할경우, 성철이, 2009. 6. 18.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