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AS(Web Application Server)/톰캣(Tomcat)

이클립스에서 톰캣(Tomcat)이 IPv4 주소만 사용하도록 설정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2. 8. 12.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톰캣이 IPv4 주소만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이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트워크 주소체계로 IP(Internet Protocol)을 흔히 말한다. IP 주소에는 IPv4와 IPv6라는 두 가지 버전의 주소체계가 있는데 톰캣(Tomcat)의 경우 둘 다 지원한다. 하지만 이미 개발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IPv4만 지원한다면 톰캣이 IPv4 주소만 사용하도록 강제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주소 길이 등의 문제로 해당 응용 프로그램이 온갖 오류가 발생할 것이고 정상적인 동작을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

 

톰캣이 IPv4 주소만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방법

톰캣을 실행할 때 옵션으로 아래의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본 글에서는 이클립스(Eclipse)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개발환경)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Djava.net.preferIPv4Stack=true

이클립스에서 생성한 톰캣의 설정을 열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의 'Open launch configuration'을 클릭한다.

실행 설정을 열자

'Arguments' 탭(Tab)으로 이동하여 'VM arguments' 칸에 위에서 설명한 실행옵션을 입력한다.

실행 옵션을 넣자

'OK' 버튼을 눌러서 실행 옵션을 적용하고 톰캣을 실행하면 잘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