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Back-End Framework & Library/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

이클립스(Eclipse) 자바 버전과 메모리 크기를 설정하여 더 쾌적하게 개발하자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3. 2. 8.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자바 버전과 메모리 크기를 설정하는 이유

이클립스(Eclipse)는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하면 사용할 때 매우 느린 경우가 있다. 특히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 오류가 발생하면서 이상하게 실행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러면 개발할 때 큰 애로사항이 생긴다. 이 경우 자바 버전과 메모리 크기를 설정하면 이 문제를 예방할 수 있어서 쾌적하게 개발이 가능하다.

메모리 사용량을 보는 방법

아래의 사진처럼 이클립스 우측 하단에는 힙(Heap) 메모리 사용량이 나타나는데 메모리 관련 오류가 나면 할당된 메모리가 다 해제되고 이상하게 동작할 때도 있기 때문에 메모리에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구동할 때 메모리 사용량을 잘 지켜보면서 개발을 해야한다.

메모리 사용량이 나타난 화면

혹시 메모리 사용량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처럼 'Windows' → 'Preferences' → General → 'Show heap status'를 활성화한다.

메모리 상태 모니터링 옵션을 활성화 하는 화면

자바 버전 및 메모리 크기 설정 방법

이클립스 루트 경로에 가면 'eclipse.ini'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을 텍스트에디터로 연다.

이클립스 루트 폴더

아래의 사진에 형광색 색칠된 실행 옵션을 적절하게 설정한다. 이 과정은 메모리의 크기와 실행할 자바 버전을 명시적으로 설정하는 것인데 메모리 용량은 크면 클 수록 좋지만 개발에 사용하는 컴퓨터 메모리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설정한다. 또한 자바 버전을 최신으로 설정하는 편이 좋은데 이는 아무래도 최신 자바가 대체적으로 성능이 좋아서 그렇다.

실행 옵션을 설정하는 화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