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NS-3(Network Simulator 3)

NS-3에서 프로토콜 모듈을 추가해보자

by 연구자 공학코드 2019. 4. 14.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본 글은 2017년 12월 15일 07시 48분에 썼던 글이며 블로그 자료 이전으로 날짜만 갱신된 글입니다.

 

 NS-3을 이용해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하여 NS-3에 없는 기존에 있던 모듈을 나의 NS-3에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일단 NS-3 시뮬레이터가 이미 빌드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한다. 먼저 추가하고자 하는 모듈을 ns-3.x/src 폴더에 넣는다. 나는 aqua-sim-ng 모듈을 다운 받았다.

NS-3 모듈 폴더

이렇게 모듈을 src 폴더에 넣어준 후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 ./waf configure --enable-examples --enable-tests

$ ./waf build

NS-3 모듈 빌드 결과

그러면 위와 같은 로그들이 쭈욱 나타난다. 정상적으로 모듈 빌드와 테스트가 완료되었는 지를 확인하고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반응형
$ ./waf

NS-3 모듈 목록

모듈 목록에 추가했던 모듈이 있는 지를 확인한다. 나의 경우 Aqua-sim-ng 모듈이 정상적으로 추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

 

P.S. 사실 위의 예제에서 사용한 Aqua-sim의 경우 phython 비활성화와 C 컴파일러 버전을 설정해줘야 하는 등의 중간 과정이 있다. 하지만 이는 해당 모듈의 특이성이며 공통적으로 쓰는 것은 위의 명령어 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