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Java

자바 프로그래밍이란?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0. 12. 5.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개발사

자바(Java)는 썬 마이크론시스템즈(Sun Microsystems)에서 1995년에 개발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제임스 고슬링(James Arthur Gosling)이 고안하였으며 현재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2010년에 썬 마이크론시스템즈가 오라클에 인수되어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자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프로그램인 JDK(Java Development Kit, 자바 개발 도구)를 다운받을 수 있다.

JDK 종류

JDK는 크게 OracleJDK와 OpenJDK로 구분 가능한데 라이센스 정책이 OpenJDK는 무료이며 OracleJDK의 경우 유료화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이 학습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에는 둘 다 무료이니 본 블로그에서 자바 프로그래밍을 설명할 때는 OracleJDK 기준으로 설명한다.

자바 로고

자바의 특징

파이썬과 코틀린 등의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가 등장하고 많은 교육 기관에서 공격적으로 신규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나 자바는 배우기가 쉽고 이미 구축된 시스템, 수많은 개발자, 다양한 레퍼런스 및 라이브러리로 인해 많은 기업과 기관에서 사용 중이다.

자바와 취업

특히 전자정부프레임워크 때문에 공공기관과 관련된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하고자 한다면 자바 프로그래밍은 필수이다. 자바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고자 하는 이유가 규모있는 회사에 취업하는 것 또는 마인크래프트 서버 개발 등의 취미라면 잘 선택했다고 말할 수 있다.

동영상 설명

[IT 용어] 자바(Java)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