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 작성 도구

논문 작성할 때 유용한 그래프 생성 툴 그누플롯(GNUPLOT)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0. 12. 20.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처음 논문을 작성할 때가 기억이 난다. 그래프를 그려야 하는데 엑셀로 그래프를 그리면 뭔가 허접해보였고 저명한 저널에서 볼 수 있던 논문의 그래프처럼 다양하게 그려지지도 않았다. 원하는 그래프 형식을 개념적으로 정의한 후 이것 저것 시도하였으나 마땅한 방법을 찾지 못 하고 있을 때 선배에게 물어봤는데 그누플롯(GNUPLOT)을 쓰면 그런 문제가 해결된다고 설명을 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누플롯은 무료 2D, 3D 그래프 생성 툴이며 현재 5.4.1까지 출시되어 있다.

그누플롯은 홈페이지(www.gnuplot.info/)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사용법을 다루고 있는 pdf 자료와 사진형식으로 공개되어 있는 데모가 있어서 사용법을 금방 익힐 수 있다.

 

그루플롯 실행 첫 화면

그누플롯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생성할 그래프를 실행시키면 그래프가 생성된다.

데모가 있는 폴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그누플롯 설치 경로에 'demo'라는 폴더가 생성되는데 이 안에 데모들을 실행해볼 수 있다.

pm3d.dem

'pm3d.dem' 파일을 gnuplot으로 실행하면 위와 같은 그래프가 나타난다.

그래프 생성용 파일 정의

그래프 생성을 위해서는 위와 같이 생성할 그래프를 정의한 .dem 파일을 작성해야 한다. 데모를 텍스트 편집기로 확인하면 그래프 정의 예시를 위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