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Linux)/Red Hat

[RHEL] PostgreSQL 보안 및 방화벽 설정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3. 8. 26.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다른 시스템에서 PostgreSQL과 통신하기 위해서는 PostgreSQL 보안 설정과 시스템 방화벽 설정이 필요하다.

레드햇 방화벽 허용 설정

PostgreSQL은 기본적으로 5432 포트로 TCP 통신한다. 이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방화벽에서 통신을 허용할 수 있다.

firewall-cmd --permanent --zone=public --add-port=5432/tcp

방화벽 허용 명령어가 실행된 화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정이 적용되도록 방화벽 설정을 다시 불러온다.

firewall-cmd --reload

방화벽 설정을 다시 불러오는 화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정한 것이 잘 적용되었는지 방화벽 목록을 확인한다.

firewall-cmd --list-all

방화벽 설정 목록이 나타난 화면

PostgreSQL 보안 정책 설정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PostgreSQL 설정 파일을 에디터로 연다.

vi /var/lib/pgsql/data/postgresql.conf

에디터로 설정 파일을 여는 명령어가 입력된 화면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여 설정을 변경한다. '*'가 입력되면 모든 아이피 주소에서 연결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의미이다.

허용 아이피 설정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에디터로 PostgreSQL HBA(host-based authentication) 설정을 연다.

vi /var/lib/pgsql/data/pg_hba.conf

설정을 여는 명령어가 입력된 화면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여 적절하게 설정을 변경한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보안 설정이 적용되도록 PostgreSQL을 재기동한다.

systemctl restart postgresql

PostgreSQL 재기동 명령어가 입력된 화면

참고문서

  1. "[CentOS 7] Express 방화벽 허용", 공학코드, 2022년 9월 22일. @원문보기
  2. "20.3. Connections and Authentication", PostgreSQL 공식 문서, 2023년 7월 11일. @원문보기
  3. "[PostgreSQL] 외부접속 가능하게 설정하기", 코딩의성지, 2021년 8월 2일. @원문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