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MS(Content Management System)/XE 1, 라이믹스(Rhymix)

라이믹스(XE1) 문서 조회수 설정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1. 2. 7.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라이믹스(XE1)에서는 게시글의 조회수를 집계하는 방식을 수정할 수 있다. 운영하는 사이트의 정책에 따라 같은 사용자가 여러번 봐도 모두 조회수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할 수가 있고 한 사용자는 최대 1개의 조회수만 올릴 수 있다는 정책을 적용하고 싶을 수 있다. 그 경우 '라이믹스 관리자 대시보드' - '콘텐츠' - '문서' - '기본 설정' - '조회 수 설정'에 가면 설정하는 것이 있다.

조회 수 설정 화면

조회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면 아래의 사진 처럼 '모두 계산', '일부 계산', '중복 금지', '계산 안 함'을 설정할 수 있다.

조회수 설정 옵션

'모두 계산'은 게시글을 본 만큼 조회수를 증가시키는 것이며 '일부 계산'은 로그인 하지 않는 사용자라도 사이트에 접속(새로운 세션)한 다음 봤으면 최대 1번까지 인정해주는 것이고 '중복 금지'는 로그인한 사용자의 조회수를 최대 1번까지만 인정해주는 것을 말한다. 이 때 '중복 금지'의 경우 오래 전에 봤던 지금 봤던 간에 전체 조회한 건수 중 최대 1번만 인정해준다. '계산 안 함'은 말 그대로 조회수를 세지 않는 것을 말한다.

 

소스코드를 확인해보면 조회 수 설정 값은 '모두 계산'은 'all', '일부 계산'은 'some', '중복 금지'는 'once', '계산 안 함'은 'none'으로 되어 있는데 이 설정에 따라 문서(게시글) 모듈이 동작하는 것이 달라진다.

문서 모듈 설정 관련 소스코드

소스코드를 확인하다보니 조회 수 설정에 따라 페이지 로딩에 필요한 시간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document.controller.php' 조회 수 설정에 따른 동작 관련 소스코드
'document.controller.php' 조회 수 설정에 따른 동작 관련 소스코드

쭈욱확인을 해보니 조회 수를 처리하는데 드는 시간은 '중복 금지' > '일부 계산' > '모두 계산' > '계산 안 함' 순으로 적게 들었다. 근데 그 차이가 '계산 안 함' 빼고는 거의 나지 않으므로 사이트 조회 수 증가 정책에 따라 자유롭게 설정하는 것이 나아보인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