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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NS-3(Network Simulator 3)

Chat-GPT에게 NS-3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3. 2. 23.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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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

NS-3가 뭐야?

답변 1

NS-3는 네트워크 시뮬레이터(Network Simulator)로, 무선 및 유선 네트워크를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되는 오픈 소스 시스템입니다.
NS-3는 C++로 작성되었으며, 무선 및 유선 네트워크, 인터넷 프로토콜, 라우팅 알고리즘, TCP/IP 프로토콜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네트워크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고, 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의 동작과 성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NS-3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오픈 소스로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자들이 개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NS-3는 Python 바인딩을 제공하여, Python을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쉽게 NS-3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답변 1 화면

질문 2

 

NS-3 관련 소스코드 좀 보여줘

답변 2

NS-3는 C++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C++ 코드로 작성된 예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두 대의 노드가 무선 링크로 연결된 시나리오에서 A노드가 B노드로 메시지를 보내는 예제 코드입니다.

[소스코드]

위 코드는 NS-3에서 제공하는 예제 중 하나로, 두 개의 노드가 무선 링크로 연결된 시나리오에서 A노드가 B노드로 메시지를 보내는 예제입니다. 코드를 실행하면, A노드에서 B노드로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보내는 것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include "ns3/core-module.h"
#include "ns3/network-module.h"
#include "ns3/internet-module.h"
#include "ns3/wifi-module.h"

using namespace ns3;

NS_LOG_COMPONENT_DEFINE ("WifiSimpleAdhoc");

int main (int argc, char *argv[])
{
  CommandLine cmd;
  cmd.Parse (argc, argv);

  NodeContainer nodes;
  nodes.Create (2);

  WifiHelper wifi;
  wifi.SetStandard (WIFI_PHY_STANDARD_80211b);

  WifiMacHelper wifiMac;
  wifiMac.SetType ("ns3::AdhocWifiMac");

  YansWifiPhyHelper wifiPhy =  YansWifiPhyHelper::Default ();
  YansWifiChannelHelper wifiChannel = YansWifiChannelHelper::Default ();
  wifiPhy.SetChannel (wifiChannel.Create ());

  NetDeviceContainer devices = wifi.Install (wifiPhy, wifiMac, nodes);

  InternetStackHelper stack;
  stack.Install (nodes);

  Ipv4AddressHelper address;
  address.SetBase ("10.1.1.0", "255.255.255.0");

  Ipv4InterfaceContainer interfaces = address.Assign (devices);

  UdpEchoServerHelper echoServer (9);

  ApplicationContainer serverApps = echoServer.Install (nodes.Get (1));
  serverApps.Start (Seconds (1.0));
  serverApps.Stop (Seconds (10.0));

  UdpEchoClientHelper echoClient (interfaces.GetAddress (1), 9);
  echoClient.SetAttribute ("MaxPackets", UintegerValue (1));
  echoClient.SetAttribute ("Interval", TimeValue (Seconds (1.0)));
  echoClient.SetAttribute ("PacketSize", UintegerValue (1024));

  ApplicationContainer clientApps = echoClient.Install (nodes.Get (0));
  clientApps.Start (Seconds (2.0));
  clientApps.Stop (Seconds (10.0));

  Simulator::Run ();
  Simulator::Destroy ();
  return 0;
}

답변 2 화면

질문 3

NS-3 블루투스 모듈 소스코드 좀 보여줘

답변 3

NS-3에서는 Bluetooth 모듈도 제공합니다. Bluetooth 모듈을 사용하여 블루투스 네트워크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Bluetooth 모듈을 사용하여 블루투스 기기들이 연결되는 시나리오를 구현한 예제 코드입니다.

[소스코드]

위 코드는 4개의 노드가 생성되고, 이들이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서로 연결되는 시나리오를 구현한 예제입니다. 코드를 실행하면, 노드들이 블루투스 기기로 인식되고, piconet이 형성되며, 노드들 사이에서 통신이 이루어지는 것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include "ns3/core-module.h"
#include "ns3/network-module.h"
#include "ns3/mobility-module.h"
#include "ns3/bluetooth-module.h"

using namespace ns3;

NS_LOG_COMPONENT_DEFINE ("BluetoothExample");

int main (int argc, char *argv[])
{
  LogComponentEnable ("BluetoothExample", LOG_LEVEL_INFO);

  // Create nodes
  NodeContainer nodes;
  nodes.Create (4);

  // Create a mobility model for nodes
  MobilityHelper mobility;
  Ptr<ListPositionAllocator> positionAlloc = CreateObject<ListPositionAllocator> ();
  positionAlloc->Add (Vector (0.0, 0.0, 0.0));
  positionAlloc->Add (Vector (20.0, 0.0, 0.0));
  positionAlloc->Add (Vector (40.0, 0.0, 0.0));
  positionAlloc->Add (Vector (60.0, 0.0, 0.0));
  mobility.SetPositionAllocator (positionAlloc);
  mobility.SetMobilityModel ("ns3::ConstantPositionMobilityModel");
  mobility.Install (nodes);

  // Install the bluetooth stack on nodes
  BluetoothHelper bluetooth;
  NetDeviceContainer devices = bluetooth.Install (nodes);
  bluetooth.CreateStack ();

  // Set up the piconet
  bluetooth.AddDevice (devices.Get (0));
  bluetooth.CreateMaster (0);

  for (uint8_t i = 1; i < nodes.GetN (); i++)
    {
      bluetooth.AddDevice (devices.Get (i));
      bluetooth.CreateSlave (0, i - 1);
    }

  // Print out the nodes' device addresses
  NS_LOG_INFO ("Nodes' device addresses:");
  for (uint8_t i = 0; i < nodes.GetN (); i++)
    {
      Ptr<BluetoothDevice> device = nodes.Get (i)->GetObject<BluetoothDevice> ();
      NS_LOG_INFO (device->GetAddress ());
    }

  Simulator::Stop (Seconds (10.0));
  Simulator::Run ();
  Simulator::Destroy ();

  return 0;
}

답변 3 화면

질문 4

NS-3의 블루투스 모듈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답변 4

NS-3의 블루투스 모듈은 현재까지 기능적으로 충분하지만, 모듈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새로운 블루투스 스펙 지원: NS-3의 블루투스 모듈은 현재 Bluetooth Low Energy (BLE) 스펙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외의 다른 블루투스 스펙, 예를 들어 Bluetooth Classic 또는 Bluetooth 5.0 등을 지원하도록 모듈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2. 성능 개선: 현재 NS-3의 블루투스 모듈은 시뮬레이션 상에서만 작동하며, 실제 하드웨어와의 성능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모듈을 개선하여 실제 하드웨어와의 성능 차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보안 기능 추가: 블루투스는 개인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모듈에 보안 기능을 추가하여 블루투스 통신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더 많은 예제 코드 추가: NS-3의 블루투스 모듈에 대한 예제 코드는 현재 많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듈에 대한 예제 코드를 더 많이 추가하여 사용자들이 블루투스 모듈을 더 쉽게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5.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확장: NS-3의 블루투스 모듈은 이미 여러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있지만, 더 많은 다양한 시나리오를 추가하여 모듈의 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고려하여 NS-3의 블루투스 모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답변 4 화면

결론

Chat-GPT가 제시한 NS-3 관련 답변은 온라인에 이미 게재된 내용들이었다. 새로운 것은 생산하지 못 했고 5G 모듈을 알려달라고 했는데 4G 모듈을 알려준다던가 하는 오류도 있었으며 지적을 해도 수정되지는 않았다(무료 버전이라서 그런가 싶기도 하다).

Chat-GPT는 쓰면 쓸수록 생각이 드는 부분이 '학습 플랫폼'으로 최적이지 않나 싶다. 특히, 학벌이 성공의 연결고리 역할을 시간이 갈수록 보장하지 못하는 지금과 같은 시대에, 기술교육과 Chat-GPT 같은 기술 등이 묶여서 고소득자로 가는 방법이 바뀔 것으로 나는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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