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 작성 도구

JCR로 학술지 SCIE 등재 여부 및 인용 지수 확인하는 방법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4. 1. 7.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학술지의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등재 여부와 인용 지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본 글에서는 JCR(Journal Citation Reports)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JCR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다.

※ SCI(Science Citation Index)와 SCIE는 통합되어서 2020년 1월부터는 SCIE로만 나타난다. 필자의 경우 연구계를 오랜 기간 떠나있었기에 몰랐는데 최근에 정확하게 알게되었다. 최하단의 참고문서에 관련 링크를 정리하였다.

JCR 홈페이지 화면

JCR은 유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대학교와 연구소 등의 기관에서는 JCR과 협약한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기관 인증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학술지 개요가 나타난 화면

검색한 키워드와 일치하는 학술지가 나타나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위의 사진을 보면 해당 학술지가 SCIE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용 지수가 나타난 화면

해당 학술지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가 나타나는데 하단에 가면 인용 지수가 나타나 있다.

참고문서

  1. "2020년 SCI/SCIE 통합 안내", Clarivate, 2019년 12월 5일. @원문보기
  2. "SCI논문과 SCIE 차이, 논문 검색 방법", 고대언니 남보라, 2023년 1월 26일. @원문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