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리뷰/시놀로지(Synology)

시놀로지 DS218J 프로토콜별 파일 전송속도 비교

by 연구자 공학코드 2019. 12. 25.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파일 전송 프로토콜을 비교한 이유

시노롤지 DS218J는 파일 전송을 위해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는데 워낙 지원하는 수가 많다보니 어떤 프로토콜을 써야 파일 전송속도가 가장 좋을 지가 궁금하여 테스트해보았다. 비교한 프로토콜은 FTP와 FTPS, SFTP, HTTP, HTTPS, SMB이다. 단순히 생각해보면 암호화-복호화 과정을 거치지 않는 FTP와 HTTP, SMB(평문통신)가 가장 성능이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파일 전송 프로토콜 비교를 위한 환경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FTP와 FTPS는 파일질라(FileZilla)를 활용하였고 SFTP와 HTTP, HTTPS는 레이드라이브(RAIDRIVE) 1.8.0(2019.11.29), SMB는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사용하였다. 통신환경은 NAS와 PC는 같은 망에 있고 1Gbps로 연결되어 있었다. 전송한 파일은 오피스 2019 설치파일이며 크기는 3.38GB이다.

 

반응형

 

파일 전송 속도 실험

FTP 파일 전송 속도

FTP는 89.1 MiB/s로 93.43 MB/s가 나왔다.

FTPS 파일 전송 속도

FTPS는 23.7 MiB/s로 24.85 MB/s가 나왔다.

SFTP 파일 전송 속도

SFTP는 22.2 MB/s가 나왔다.

HTTP 파일 전송 속도

HTTP는 87.1 MB/s가 나왔다.

HTTPS 파일 전송 속도

HTTPS는 27.3 MB/s가 나왔다.

윈도우10 SMB 통신 설정

SMB 파일 전송 속도 실험 전에 테스트할 PC의 윈도우 10 보안설정을 확인하였다. 보안 통신(디지털 서명 통신)은 선택적으로 사용가능하게 설정되어 있었다.

시놀로지 SMB 선택적 암호화 전송 설정

시놀로지에서 SMB2와 SMB3가 지원되게 설정하고 암호화 전송 모드는 자동으로 변경하였다. 처음에는 비활성화로 설정했었는데 그렇게 하니까 윈도우10 탐색기에서 탐색이 되다가 안 되다가 하는 오류가 있었고 자동으로 하니 암호화 통신이 아닌 평문 통신으로 잘 연결되었다.

SMB(평문 통신) 파일 전송 속도

평문 통신한 SMB는 89.0 MB/s가 나왔다.

시놀로지 SMB 암호화 전송 설정

암호화 전송 모드를 강제로 시놀로지에서 설정하여서 파일 전송 속도를 실험하였다.

SMB(암호화 통신) 파일 전송 속도

암호화 통신한 SMB는 14.2MB/s가 나왔다.

 

파일 전송 프로토콜별 전송 속도 결과

프로토콜별 파일 전송 속도 차트

역시 예상대로 암호화 통신을 하지 않은 FTP와 SMB, HTTP가 통신 속도가 가장 빨랐다. 시놀로지 DS218J의 연산성능이 낮기 때문에 암호화 통신을 하는 프로토콜의 경우 극단적으로 통신 속도가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원격지에서 평문 통신을 하는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경우 계정 탈취 등의 문제가 발생하므로 NAS의 주사용지가 원격지이면서 초당 20 MB/s이상의 통신속도가 필요한 경우 연산성능이 높은 상위 모델을 사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