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마인크래프트(Minecraft)

마인크래프트에서 공지와 귓속말을 하는 플러그인을 만들어 보자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0. 8. 26.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마인크래프트 페이퍼(PaperMC) 서버에서 공지와 귓속말을 특정 주기에 따라 반복적으로 하는 플러그인을 만드는 것을 소개합니다.

동영상 설명

마인크래프트에서 공지와 귓속말을 하는 플러그인을 만들어 보자

마인크래프트에서 귓속말은 중요

지금 만들려고 하는 기능은 서버의 이벤트를 필요에 따라서 서버에 접속해 있는 모든 인원 또는 몇 명에게만 알리는 기능을 구현할 때 무조건 쓰이는 기본 기능이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마인크래프트에서 귓속말 플러그인 소스 불러오기

오늘 받아서 연습할 메시지 예제 프로젝트

이클립스를 실행하여 아래 주소로 소스코드를 받아옵니다. 이 주소를 복사부터 하자. 이클립스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Import'→'Import'로 이동합니다.

 

소스코드 저장소 주소 : https://github.com/EngineeringCode/PaperMC-Plugin-Examples-for-Development.git

반응형

※ 이클립스 기반 마인크래프트 페이퍼 서버 플러그인 개발 환경이 구축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글을 참고합니다.

 

2020.08.18 - [소프트웨어 개발/마인크래프트] - 마인크래프트 페이퍼 서버 플러그인 개발환경을 구축하자

 

마인크래프트 페이퍼 서버 플러그인 개발환경을 구축하자

이번 글에서는 마인크래프트 페이퍼 서버라고 흔히 불리는 PaperMC의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PaperMC는 무엇인가? PaperMC는 빠른 실행 속도와

engineeringcode.tistory.com

 

'Git'→'Projects from Git'을 클릭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Clone URI'를 클릭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아까 복사한 소스코드 저장소 주소를 URI에 붙여넣고 'Next'를 클릭합니다.

'master'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적당하게 편하신 경로로 'Directory'를 설정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MessageExample'만을 선택하고 'Finish'를 누릅니다.

이렇게 프로젝트가 소스코드 저장소로부터 다운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귓속말 플러그인 소스 확인

중요한 파일은 plugin.yml과 MessageExamples.java입니다.

plugin.yml은 이 메세지 예제 플러그인의 정보가 담긴 파일로 플러그인 이름과 버전, 설명, 명령어, 권한, 개발자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메세지 예제 플러그인이다 보니 명령어와 권한 관련 설정이 공란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essageExamples.java를 열어봅니다. 보면 MessageExamples이라는 클래스(플러그인)가 선언되어 있고 동작을 기록하기 위한 로거 1개와 반복적으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타이머가 2개 선언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nEnable() 메서드는 플러그인이 처음에 활성화될 때 실행되기 때문에 여기에다가 이 플러그인이 필요로 하는 것을 초기화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nLoad() 메서드는 플러그인이 최초로 페이퍼 서버가 불러올 때 실행되는 메서드로 onEnable() 메서드보다 먼저 호출됩니다. onDisable()은 서버가 종료될 때 실행되는 메서드로 서버가 종료될 때 플러그인이 최종적으로 수행할 것들을 구현합니다.

sendAnnouncement() 메서드는 onEnable() 메서드에서 주기적으로 수행하도록 호출하고 있으며 이 메서드에는 주기적으로 발송할 메세지 목록이 있고 매번 무작위로 메세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공지하는 것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sendWhisper() 메서드는 onEnable() 메서드에서 주기적으로 수행하도록 호출하고 있으며 이 메서드에는 주기적으로 한 플레이어에게 발송할 메세지가 있고 매번 무작위로 플레이어 중 한 명을 선택하여 귓속말을 보내는 것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마인크래프트 공지와 귓속말을 하는 플러그인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소스코드로 플러그인 파일을 만들어서 서버에 올리는 것은 아래의 동영상에서 확인해주세요.

 

참고문서

  1. "마인크래프트에서 공지와 귓속말을 하는 플러그인을 만들어 보자", 공학코드 유튜브 채널, 2020년 8월 27일. @원문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