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NS-3(Network Simulator 3)

이클립스로 NS-3 개발하기(1/3) - 이클립스 설치

by 연구자 공학코드 2020. 12. 7.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로 개발하는 것은 생산성을 대폭 향상 시켜준다. 통합개발환경은 버튼 한번으로 빌드와 실행이 가능하고 자동완성 기능 등 다양한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도구가 통합되어 있기에 이 시대를 살아가는 개발자들은 다 통합개발환경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NS-3도 여러 통합개발환경을 통해 개발이 가능하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과 기관 모두 사용료가 무료인 이클립스(Eclipse)를 활용한 NS-3 개발환경 구축을 소개한다.

 

개발환경

  • Ubuntu 18.04
  • OpenJDK 8
  • Eclipse 2018-09 R

자바 설치 상태 확인

이클립스는 JVM(Java Virtual Machine, 자바가상머신)에서 실행가능하므로 우분투(Ubuntu)에 자바가 설치되어 있는 지를 먼저 확인한다.

java

나의 경우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위의 사진과 같이 메시지가 나타났다.

OpenJDK 8 설치

java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 아래의 명령어를 위의 사진처럼 입력한다.

sudo apt-get install openjdk-8-jdk

java 패키지 설치가 완료된 화면

java 패키지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설치된 java 패키지 버전 확인

설치된 java 패키지의 버전을 확인하는 명령어를 입력하여 자바가 잘 설치되었는지를 확인한다.

java -version

이클립스 다운로드(1/3)
이클립스 다운로드(2/3)
이클립스 다운로드(3/3)

이제는 이클립스를 설치해야 된다. Mercurial 이라는 SCM(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하는 것을 NS-3에서는 권고하고 있기 때문에 구버전 이클립스를 다운받는다. 아래 주소로 가서 위의 사진처럼 이클립스가 압축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이클립스 다운로드 주소 : 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2018-09/r

압축을 해제하고 eclipse 라는 파일을 오른쪽 클릭하고 Run을 눌러서 잘 실행이 되는지 확인한다. 이후 장에서는 NS-3 개발을 위한 이클립스 C++ 플러그인 설치와 NS-3 이클립스 C++ 프로젝트 설정을 설명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