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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프로슈머(Prosumer)는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ler)가 정의한 용어로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역할을 둘 다 할 수 있는 주체를 말한다. 최근에 나타나는 프로슈머의 형태 중 우리 근처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태양광전기발전을 설치(생산)한 가정에서 사용(소비)하고 남은 전기를 한전이나 주변 가정에 판매하는 형태이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개념 자체는 1972년에 마샬 맥루한(Herbert Marshall McLuhan)과 베링턴 네빗(Barrington Nevitt)이 쓴 책 '현대를 이해한다(Take Today)'에서 '전기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가 생산자가 될 수 있다.'라는 말로 처음 등장했다고 한다[1]. 근데 내가 조사해보니 마샬 맥루한이 1964년에 쓴 저서 '미디어의 이해(Understanding Media)'의 33장의 'Automation: Learning a Living'에서 '(중략) for the consumer becomes producer (중략)' 라는 문구가 나온다[2]. 마샬 맥루한은 계속 이런 개념을 주장하고 있었나 싶다.
참고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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