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Python

파이썬 웹 개발 환경 구축 2 -파이썬에 장고(Django) 프레임워크 설치하기

by 연구자 공학코드 2019. 2. 24.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필자는 파이썬으로 웹 개발을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장고(Django)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사용할 수 있는 개발환경을 구축해야 했다. 본 글에서는 장고 프레임워크를 설치하고 예제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실행해서 정상적으로 장고 프레임워크가 설치되었는지를 확인한다.

장고 프레임워크를 설치하는 명령어
장고 프레임워크를 설치하는 명령어

파이썬을 설치했고 환경 변수 중 Path를 설정했다면 'pip -V'를 입력하면 PIP(패키지 매니저, Package manager)가 설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패키지 매니저로 장고 프레임워크를 간단한 명령어 입력만으로 설치할 수 있다. 'pip install django'를 입력하여 장고 프레임워크 설치를 시작한다.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Successfully installed django'이 나올 것이다.

※ 삭제는 pip uninstall django를 입력하여 수행할 수 있다.

장고 예제 프로젝트 생성
장고 예제 프로젝트 생성

장고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고 이를 활용한 프로젝트의 실행까지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예제 프로젝트를 생성할 것이다. 예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자 하는 경로에 이동하여 'django-admin startproject 예제프로젝트명'을 입력하여 예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필자의 경우 c:\project\python을 작업폴더(workspace)로 쓸 것이고 예제 프로젝트를 StartProject로 생성할 것이기 때문에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였다. 

반응형

생성된 장고 프레임워크의 예제 프로젝트 폴더 확인
생성된 장고 프레임워크의 예제 프로젝트 폴더 확인

정상적으로 예제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다면 해당 작업폴더에 가서 예제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장고 프레임워크 예제 프로젝트 실행
장고 프레임워크 예제 프로젝트 실행

예제 프로젝트의 경로로 이동한 후 장고 프레임워크의 예제 프로젝트 중 manage.py를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한다. 'python manage.py runserver'를 입력한다. 'http://127.0.0.1:8000/'이라는 주소로 서버가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문구가 나타나면 웹브라우저로 이 주소를 탐색한다.

성공적으로 예제 프로젝트가 실행된 화면
성공적으로 예제 프로젝트가 실행된 화면

정상적으로 구동되고 있으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