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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무인비행기(드론, 쿼드콥터)

1. 캡스톤디자인의 주제로 쿼드콥터를 제작하게 되었다.

by 연구자 공학코드 2019. 7. 13.

공지사항

  1.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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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2015년 4월 4일 14시 33분에 썼던 글이며 블로그 자료 이전으로 날짜만 갱신된 글입니다.

 

이번 학기 캡스톤디자인 주제로 쿼드콥터를 제작하게 되었다. 캡스톤 멤버이신 분과 근처 회사원이신 형님, 다른 프로젝트 건으로 합류하신 형님으로 총 4명이서 개발한다. 기왕하는 김에 진행과정과 코드 전체를 문서로 작성하여 온라인에 공개하고 작성한 문서는 모아서 전자책까지 쓰는 것을 목표로한다. 저작권은 우리에게 있지만 모든 것은 무료로 배포된다.

 

쿼드콥터는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방향으로 개발이 될 것 같다.

 

1. 블루투스와 좌표를 이용한 쿼드콥터 자동제어

사업단간의 이해관계 문제로 정해져 있는 주제다. 스마트폰에서 쿼드콥터를 블루투스 통신으로 제어한다는 것인데 실유효거리가 10m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여러 문제가 많다. 차라리 블루투스로 중장거리 통신이 가능한 송수신기에 연결해서 1km 정도의 거리를 확보하면 나을 것 같은데 제안서상에 그렇게 할 수 없게 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해봤자 크게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가급적 주제를 바꾸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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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RF통신을 활용한 쿼드콥터 제어와 실시간 영상 송수신을 통한 FPV(First Person View) 레이싱

교수님과 학생간 많은 논의를 통해 개선한 주제이다. RF통신을 활용해서 400m내에서 안정적인 제어를 하려고 한다. 스마트폰에 RF 통신 모듈을 달아서 앱으로 제어할 계획이다. FPV(First Person View)부분을 아직 논의 중인데 가능하다면 스마트폰에서 실시간 영상까지 확인할 수 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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